미니게임지옥

프로젝트 이름

미니 게임 지옥 (Java GUI AWT)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설명

Java AWT으로 구현한 게임 프로젝트 입니다.

 

프로젝트 기획

CLI가 아닌 GUI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 구현 및 프로그래밍 연습을 위한 프로젝트

프로젝트 환경

개발 환경

jdk 1.8

 

실행 환경

Mac OS | Window OS | jre 1.8

 

프로그래밍 언어

Java 1.8

 

라이브러리

AWT

 

프로젝트 예시

준비된 예시 종류

imageYoutube Video imageGithub Repository

 

유튜브 영상

미니게임지옥 링크

깃허브

깃허브 링크

프로젝트 특징

Thread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른 두개의 일을 동시에 진행 해야하는 것이 있었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동시에 경과시간이 계속 흐르는 것과 또 하나는 배경의 눈이 계속 떨어져야 하는데, 이를 Thread를 통해 쉽게 구현할수 있었음.

 

페인팅 이벤트

Java AWT 환경에서 처음에 가장 오해하기 쉬운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페인팅 프로세스이다. 과거 한참 AWT 파고 있던 본인도 마찬가지의 실수를 범한 것이기도 하다.

Java 의 GUI 근간을 형성하는 Component 위에 원하는 형태를 그리려면 paint(Graphics)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여 원하는 것을 그려야 한다는 점은 익히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update 메소드 및 Canvas 등에 대해서는 여기선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다) 그리고 이렇게 구현된 paint(Graphics) 메소드 및 컴포넌트의 기본적인 형태를 그리는 작업이 컴포넌트를 그려야만 하는 여러 가지 상황, 혹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서 수행된다는 것 역시도 기본적인 AWT 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중요한 점은 이 페인팅 작업이 이벤트 큐잉을 통하여 처리되는 방식이라는 것이고, 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코딩을 수행할 경우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흔히 컴포넌트를 다시 그리는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repaint() 메소드가 이러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좋은 예이다. repaint() 를 호출하면 즉시 컴포넌트를 다시 그릴 것이라고 간주하고 이후 처리하게 코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게 동작하지 않으므로 난감한 상황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이의 동작은 실제로는 아래와 같다.

img

즉 repaint() 메소드를 호출하면, 즉시 페인팅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페인트 이벤트 발생으로 취급, AWT 이벤트 큐에 페인트 이벤트를 집어넣고 종료시킨다. 그리고 이벤트 큐에 먼저 얹어져 있던 이벤트들이 차곡차곡 처리되고 난 다음 비로소 페인트 이벤트가 수행되고, 이에 따라 해당 컴포넌트의 paint(Graphics) 메소드가 호출되는 것이다.

이런 이벤트 큐 형식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repaint() 호출이 AWT 이벤트 처리기와 동일한 스레드, 즉 이벤트 핸들러로부터 동작되는 코드 흐름이었다면 해당 이벤트 핸들러로 시작된 코드 흐름이 완전히 종료되기 전까지는 절대 페인팅 이벤트가 처리되지 않을 것이므로, repaint() 호출 직후에 무슨 짓을 해도 paint(Graphics) 가 바로 호출되게 할 수는 없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자

img

repaint() 의 호출이 이벤트 핸들 코드 흐름이 아닌 다른 스레드라 할 지라도 위의 구조로 인해 repaint() 와 실제로 paint(Graphics) 간의 거리를 확정하기 어렵고, 많은 경우 둘간의 간극은 꽤 느린 편이므로 repaint() 호출 직후에 뭔가 코드를 써 넣는다고 하더라도 paint(Graphics) 호출 뒤에 실행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따라서 이런 이벤트 처리 시퀀스와 독립적으로 페인팅 작업을 수행하려 한다면, 다른 메소드를 호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 바로 paintImmediately() 이다. 이 메소드는 호출하면 메소드 명칭 그대로 '즉시' 페인팅을 수행한다.

'Portfol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HRer (IT분야에서 취업하는 사람들)  (0) 2019.04.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