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할일은 !  아두이노 우노를 사용하기 위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arduino.cc 이 홈페이지를 일단 들어간다 !



Download를 들어간후 !



windows 사용자는 빨간 네모칸 저걸 다운받으면 될것이고,  Mac 사용자는 밑에 Mac OS X를 다운 받으면 될것이야.


windows 기준으로 90MB 정도


다운을 받고 설치를 완료 하고 난후 아두이노 우노와 컴퓨터를 연결한상태에서 장치관리자를 들어가면



저렇게 뜬다. 여기서 COM8 이란걸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아두이노 우노

1 : 디지털 포트 

이 핀 들은 디지털 입·출력 용으로 digitalRead(), digitalWrite(), 그리고 analogWrite() 명령(함수)들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핀들입니다. analogWrite() 명령은 PWM(Pulse With Modulation) 기능을 제공하는 핀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보드를 자세히 살펴 보면 "~" 물결 표시가 되어 있는 핀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핀들만 analogWrite()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 LED 디지털 13번 핀

디지털 13번 핀과 연결되어 있고, 우노 보드에서 유일하게 ON/OFF 할 수 있는 LED입니다. 스케치 디버깅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01. Basics에 들어 있는 Blink 스케치도 이 LED를  ON/OFF 시킵니다, 참고로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처음 구입하여 동작 시켰을 때, 보드가 정상인지 이 LED가 주기적으로 깜빡이는 것을 확인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Blink 스케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3 : 전원 LED

전원(파워: Power)이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LED입니다. 보드가 정상인지 판단하는데 유용합니다


4 : ATmega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의 심장 혹은 두뇌로 Atmel사의 ATmega328 혹은 ATmega328P MCU가 사용됩니다. 28 핀 DIP 타입의 부품이 사용되지만, 간혹 소켓 없이 보드에 바로 부착되는 SMD 용의 여러 모양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 아날로그 입력 포트

analogRead() 함수를 이용하여 입력 전압의 값들을 0 ~ 1023 사이의 값들로 읽어 들일 수 있는 아날로그 입력 핀들입니다. 아날로그 값들을 1024 등분(분해능)해서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 analogReference() 함수를 사용하여 입력 전압을 DEFAULT, INTERNAL, EXTERNAL 등으로 설정하여 입력 전압 값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입력 핀들은 pinMode() 명령을 사용하여 디지털 입출력 핀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 전원 포트

아두이노 우노와 연결하여 사용할 보드나 부품들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5V와 GND 핀들이며, 3.3V도 사용할 수 있게 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 : 전원 커넥터

USB 포트로부터 전원을 공급 받지만, USB가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 컨넥터를 통하여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공급하는 전원은 7 ~ 12V 사이의 전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9V 사용을 권장합니다.


8 : TX와 RX LED들

컴퓨터와 우노 보드 간 통신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LED들입니다. 스케치를 업로드 하거나 시리얼 통신할 때 빠르게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보드가 정상으로 동작하는지 판단하는데도 유용합니다.


: USB 포트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전원 공급과 스케치 업로드 그리고 Serial.print() 혹은 Serial.println() 명령으로 컴퓨터와 시리얼 통신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10 : 리셋 버튼

프로그램 올렸던 내용자체가 다 사라지는게 아니라 그냥 컴퓨터 재시작을 생각 하면 된다.


--------------------------------------------------------------------------------------------------------------------------------------------------------------------------------------





그다음  Arduino를 실행시키면 된다.


그러면 이러한 창이 뜬다.




여기서 중요한게 오른쪽 맨밑에 보면 COM8이라 써있는데, 이게 장치관리자의 COM 넘버와 같아야한다.

처음에 실행시에 아마 장치관리자의 COM넘버와 다를것이다.

이러코롬 바꿔주면 됨.





요기 화면을 보면 setup 과 loop가 설정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것이. loop와 setup이 둘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오류가 난다. 


setup은 초기에 한번만 실행되는것  ,    loop는 setup이후 무한루프를 돌게 되어있다, (아두이노가 죽거나 전원공급이 중단되기 전까지 계속돈다.)


 여기 보면 체크표시 같은건 컴파일하는 것이고,  화살표 모양은 업로드 하는것이다.

업로드 == 컴파일한 소스코드를 아두이노로 올린다.

(업로드할때도 컴파일한 후에 아두이노로 업로드 하기때문에 솔직히 체크표시는 쓸모없다봐도 무방하다.)



기본적인 예제를 하나 연습삼아 해보자면, 파일 -> 예제 -> basics -> blink 를 누르면 


요로코롬 뜬다. 



문장에 대해 설명하자면


pinMode(LED_BUILTIN, OUTPUT);  --> LED_BUILTIN이라는 포트를  출력(OUTPUT)으로 쓸거야 ! 이 말이다.


INPUT OUTPUT INPUTFULL 세가지 모드가 있는데

어느 특정 포트(LED_BUILTIN)를 입력으로 쓸거냐 출력으로 쓸거냐 setup에서 지정해줘야함


digitalWrite(led,HIGH) 켜라            HIGH = ON   ,  LOW = OFF

delay(300);     지금상태로(HIGH)  0.3초  멈춰라   (1초 = 1000 ,  0.3초 = 300)  

digitalWrite(led,LOW) 꺼라

delay(300);    지금상태(LOW)로  0.3초  멈춰라= 300


여기서 OUTPUT , INPUT , HIGH , LOW는 이미 프로그램에서 선언되어있는 상수이다. (밑에 수를 대신 넣어도 똑같은 기능을 함)

             (0)         (1)       (1)      (0)  

LED_BUILTIN 도 13이라는 값을 가지고있는 상수이다.

LED_BUILTIN대신 13을 넣어도 똑같이 작동한다.



이놈을 업로드한다면 2번 LED 디지털 13핀에서 불이 반짝 반짝 0.3초 마다 켜졌다 꺼졌다 할것이다.



+ Recent posts